본문 바로가기
스킨스쿠버다이빙/나이트록스의 모든것

스쿠버다이빙- 나이트록스 다이빙 계획

by 신짱!! 2023. 4. 3.
반응형

공기 다이빙 계획의 많은 부분은 질소에 노출되는 부분을 관리하는 것이다.

나이트록스 다이빙이 질소 노출을 줄여주기는 하나 완전히 없애는 것은 아니다. 나이트록스 다이빙의 계획을 어떤 방법으로 정확하게 하더라도 감압병은 올 수 있다. 

공기 다이빙 계획과 나이트록스 다이빙 계획의 가장 큰 차이는, 나이트록스 다이빙시에는 산소 노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다행히도 정상적인 레크리에이션 다이빙 한계 내에 머무를 예정인 나이트록스 다이버에게는 매우 간단하고 간편한 절차이다.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는 나이트록스 다이빙의 주된 목적이 다이빙 시간을 늘리기 위한 것인지, 보다 안전하게 하기 위한 것인지이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같은 것과 함께 하는 테크놀로지가 우리의 삶에 자리 잡은 것처럼 다이빙 컴퓨터도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의 주된 흐름이 되었다. 

나이트록스용 컴퓨터 사용하기

많은 다이브 컴퓨터 제조업체는 나이트록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컴퓨터를 만들고 있다. 나이트록스용 컴퓨터의 한 가지 장점은 다이버들이 가능한 장시간의 다이빙 시간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여러분이 이 컴퓨터를 사용할 기회가 있어 FO2를 산소 32%에 프로그램해보면,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EAN32에 따라 더 장시간의 보텀 타임, 짧은 수면 휴식 시간과 더 장시간의 반복 다이빙을 제공해 줄 것이다.

대부분의 나이트록스용 컴퓨터는 질소뿐만 아니라 산소 노출도 계산해준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은 다이빙하기 편리하지만 보통 문제는 다이버의 실수 때문에 발생한다.  컴퓨터 화면을 보면 노출 산소 "용량"을 막대기로 보여준다. 이것을 통해서 질소와 산소 모두의 총 노출 정도를 관리할 수 있다. 많은 전문가는 이 점이 나이트록스용 컴퓨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장점이라고 느끼고 있다.  나이트록스용 다이브 컴퓨터는 다이빙을 쉽게 만들어 준다. 이들은 질소와 산소 노출 모두를 관리해 준다.  다이브 컴퓨터는 다이빙을 계획하고 시행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여러분이 안전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모든 관련 정보를 기록해준다. 다음 가이드라인을 참고하라.

  1. 다이브 컴퓨터를 공유하지 말라
  2. 다이빙 시작 전에 컴퓨터 배터리를 점검하라
  3. 다이브 컴퓨터의 경고를 관찰하고 준수하라
  • 상승 속도
  • 감압 한계
  • 질소 노출
  • 산소 노출

4. 보수적으로 다이빙하라
5. 다이빙을 계획하고 계획한 대로 다이빙하라
6. 컴퓨터가 고장 나는 상황에 대비한 예비 계획을 세워라
7. 다이브 컴퓨터가 고장 나는 경우

  • 버디에게 상승해야 한다고 신호하라
  • 버디와 함께 그들의 컴퓨터를 모니터하며 당신의 상승 속도를 조절하면서 상승하라
  • 추가적인 안전을 위해 공기가 허용하면 정상적인 안전 정지보다 더 길게 정지하라
  • 최소 24시간 이내에 다시 물에 들어가지 않고 감압병의 증상이 없는지 관찰하라

산소 노출 확인하기

산소 노출의 관리가 가장 중요한 것인가를 설명한 바 있다. 그것은 한계 산소 부분압 1.4bar보다 낮게 MOD를 결정함으로써 산소 노출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산소 노출 강도뿐만 아니라 노출 시간도 조절해야 한다. 이 두 요소가 합쳐져서 총 산소 "노출량(dose)"이 된다. 여기에 대해 앞으로 몇 페이지에 걸쳐 설명할 것이다.

산소 "노출량" 이해하기

매번 다이빙할 때마다 당신의 몸은 산소의 효과에 노출된다. 산소의 축적 효과에 대해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처방 약물과 비교해보면 된다. 의사가 어떤 약을 하루에 100단위씩 복용하라고 했다. 25단위씩 4회로 나누거나 50단위씩 두 번에 나누어 복용하라고 할 것이다. 경우에 따라 몸에 해로울 수 있으니 한 번에 75단위 이상은 절대 복용하지 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이버 역시 산소를 어떻게 "복용"하는지 유사한 지시를 받는다. 예를 들어, 산소 분압이 1.4인 경우 24시간 동안 180분이 한계 용량이다. 30분씩 6회의 다이빙을 하거나 90분씩 2회의 다이빙을 하면 그 용량에 도달할 것이다. 혹은 두 번의 20분 다이빙과 두 번의 70분 다이빙을 해도 같은 결과에 도달한다. 위 모든 예에서 총 노출 시간은 하루 한계인 180분에 맞게 된다.

CNS "클록(Clock:시계)" 수치

총 "투여량"(100%)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산소 분압에 달려있다. 산소 분압이 높은 다이빙은 강력한 약을 복용하는 것이고 산소 분압이 낮은 경우 약한 약을 먹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다.  산소 노출 시간을 추적할 때는 "용량"이라는 용어 대신 "클록(시계)"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최대 용량을 받았을 때는 "클록(시계)"의 100%(한계)를 사용했다고 말한다. 산소 분압이 높은 곳에서 다이빙하면 "클록"에 일찍 도착한다. 산소 분압이 낮을 때는 "클록" 한계에 도달하는 데 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매번 다이빙 후 당신이 받은 "클록(시계)" 한계의 몇 퍼센트까지 노출되었는지 계산한다. 여러 번의 다이빙을 할 때는 각 퍼센트를 보태서 계산하는데 절대 100%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산소 노출 관리의 쉬운 접근 방법

산소 노출을 추적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런 기능이 장착된 컴퓨터로 다이빙하는 것이다. 가스를 분석하고 산소 농도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나타나는 한계나 경고를 관찰하라. 이렇게 하면 질소 흡수의 추적과 잠수 시간을 최대로 늘려주거나 상승 속도를 정확하게 모니터해주는 등의 다른 모든 컴퓨터의 장점을 함께 누릴 수 있다.  또 한 가지 쉬운 방법은 산소 분압 1.4bar 이하로 유지하면서 하루 총 잠수 시간을 180분(하루 클록의 100%)을 넘기지 않는 것이다. 물론 1회 다이빙에서 150분을 넘기는 것도 절대 안 된다.  이 방법은 대부분 경우에서 잘 적용된다. 처음에는 하루 150분이 충분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리브어보드나 다이브 리조트에서 하루 4-5회의 다이빙을 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이런 경우 산소 부분압이 내려갈 때 산소 "용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여러 번의 다이빙에서 산소 노출을 덧셈하는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하면, 산소 분압 1.4 이하를 유지하면서 24시간 동안 총 잠수 시간을 허용 시간인 세 시간을 넘기지 않는다면 한계를 초과할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대부분 레크리에이션 다이빙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방법은 쉽고도 단순할 뿐 아니라 많은 추적 계산 공식에서 자주 겪게 되는 수학적인 계산의 실수 가능성도 줄여준다. 이런 이유로 나이트록스 다이빙은 산소 분압 1.4bar와 총 잠수 시간을 일일 180분으로 엄격하게 제한할 것을 강력하게 권장하고 있다.

CNS "클록" 수치 추적하기

만일 24시간 180분을 초과하는 잠수 시간이나 이들 중 어떤 다이빙에서건 산소 분압 1.4 기압을 초과하는 경우 반드시 CNS "클록" 수치를 추적해야 한다. 나이트록스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지만 조금만 연습하면 직접 그 수치를 추적할 수 있게 된다.

매번 다이빙할 때마다 다이빙 중 경험하게 될 산소 분압을 결정하라. 이 산소 분압 수치를 좌측 녹색 줄에서 찾아서 다음 "Clock limit"라고 이름 붙은 줄을 따라 내려가라. 거기에서 1회 다이빙 당 "clock" 한계(녹색)와 24시간 "clock" 한계(노란색)를 볼 수 있다. 친숙한 1.4bar의 예를 들어보자. 좌측 column에서 1.4를 찾으면 다음에 150분(녹색)을 볼 수 있다. 이는 하루 한번의 최대 다이빙 시간(시계 수치)를 의미한다. 우측 노란색은 180분이 적혀 있다. 이는 24시간 동안 모든 다이빙을 합한 최대 다이빙 시간(시계 수치)를 알려준다.

SSI CNS "컬럭(시계)" 노출 시간 테이블에서 가장 낮은 수치는 0.6이다. 산소 노출에 대한 보다 보수적인 접근 방법은 산소 분압 0.5 이하 모든 다이빙을 0.6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이제 산소 분압이 다른 두 번의 다이빙을 하면서 이 차트를 이용해서 산소 노출을 추적하는 방법을 보자. 32% 나이트록스로 26m 다이빙을 한다. 우선 컴퓨터나 공기/나이트록스 통합 테이블을 이용해서 얼마나 오래 다이빙할 수 있는지 본다. 잠수 시간이 40분이라고 가정하자. 컴퓨터나 테이블에서 그 수심에 해당하는 산소 분압은 0.16이다

위 다이빙의 산소 노출을 추적하기 위해 산소 분압 1.16을 1.2로 조정하고 SSI CNS "클록" 노출 시간 테이블의 좌측 세로 기둥에서 그 수치를 찾는다. 1.2 산소 분압 열에서 우측으로 따라 잠수 시간 40분에 해당하는 "실제 잠수 시간-분"까지 간다. 녹색으로 19% 및 노란색으로 17%를 발견한다. 19%는 한 번의 다이빙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총 잠수 시간의 몇 %를 사용했는가를 말해주는 것이다. 이 경우는 상대적으로 낮은 퍼센트를 사용하였다. 17%는 24시간 한계의 몇 %를 사용했는가를 보여준다.  첫 다이빙에서 일일 "클록" 수치의 17%를 사용했다. 이것은 24시간 동안 이러한 다이빙을 4회 더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질소의 흡수와 배출 문제 때문에 보다 얕은 수심이나 보다 짧은 시간의 다이빙을 해야 하므로 현실성이 없다.  1시간 15분을 쉬고 EAN36으로 17m 수심의 반복 다이빙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의 컴퓨터나 공기/나이트록스 테이블은 산소의 부분압이 대략 0.97이라고 나타날 것이다.  경험과 앞에서의 수면 휴식 시간 계산을 통하여, 체내 기체가 대략 45분에 해당하므로 잠수 시간을 결정하게 된다. 당신이 계획하고 있는 이번 재잠수에 대한 산소 노출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0.98을 ppO2 1.0으로 수치 조정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SSI CNS"클록" 노출 시간 테이블의 좌측 막대에서 수치 1.0을 찾아서 겹치는 45분 막대까지 따라간다. 거기에서 녹색 칸에서 15% 와 노란색 칸에서 15%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ppO2에서는 1회 다이빙과 24시간 "시계"한계가 같기 때문에 퍼센트가 같게 나타난다. 아직도 1회 다이빙 한계에는 한참 못 미친다는 것과 일일 한계에 15%를 보태주면 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현재까지의 총 일일 "용량"을 계산하려면 첫 다이빙의 24시간 "클록" 한계 수치를 2회 다이빙 수치에 더하면 지금까지 총 허용 한계 100% 중 32%(17+15%)를 사용했다는 계산이 나온다. 현재 시점에서 당신은 아직도 68%가 남아있는 것이다.

24시간 이내 모든 다이빙의 모든 %의 합이 100%를 넘으면 안 된다.

반응형

댓글